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많이 선선해져서 가을이 성큼 다가오는 것이 느껴지는데요
계절이 바뀔때 타이어에 공기압 체크하셔야 한다는점 알고계신가요?
타이어는 자동차에 정말 중요한 요소인데요 오늘은 타이어 교체 주기와 수명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교체주기
일반적으로 타이어 수명은 1년에 2만 km주행 기준으로 3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주행이 장거리인지 아니면 가까운 곳만 다니는 지, 운전습관에 따라서도 마모도가 변경되는데요
1. 마모도: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교체 시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모는 노면과의 마찰, 주행 스타일, 도로 조건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타이어의 트레드(표면 무늬)를 확인하여 마모 정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트레드가 너무 낮아지면 물방울 효과가 감소하고 물이 배출되지 않아 미끄러질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주행 거리: 주행한 거리도 타이어 교체 시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타이어 제조업체는 일정 주행 거리마다 교체를 권장합니다. 이는 차종과 타이어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3. 환경 조건: 주로 습도, 온도, 도로 표면 상태 등이 환경 조건에 해당합니다. 극한의 기후 조건이나 상하이가 심한 지역에서는 타이어의 내구성이 더 빨리 감소할 수 있습니다.
4. 주행 스타일: 급가속, 급제동, 과도한 회전 등은 타이어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내구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 연식: 타이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화되므로, 일정 연령 이상의 타이어는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 타이어 제조일자는 보통 2320 이런식으로 써있는데요 23은 몇번째 주에 만들어졌는지, 20은 생산연도를 의미합니다.
6. 제조업체의 권장사항: 타이어 제조업체는 보통 타이어의 수명과 교체 시기에 대한 권장사항을 제공합니다. 이를 참고하여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타이어는 4년 이상 노후되면 내부 소재의 노화로 인해 교체가 권장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타이어 교체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주행하는 경우나 극한의 환경 조건에서 운행하는 경우, 타이어의 상태를 더 자주 확인하고 교체를 고려하는 것이 안전하며 타이어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 Tip. 동전으로 체크하는법 🔸
100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부분에 넣고 이순신 장군님의 갓이 3분의 2이상 보인다면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방법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은 주행 습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장거리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2만키로정도에 한번씩, 혹은 1년에 한번 점검을 받고 타이어 위치 교체를 해주면 좋습니다.
대부분의 차량들은 전륜이기 때문에 앞쪽 타이어가 더 빨리 닿게 되는데요. 앞 뒤 타이어를 교체하거나 X자 형태로 교체하고 마모도에 따라 휠얼라인먼트를 봐주는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